전자기기/그 외

멜론 vs 애플뮤직 나름 상세한비교!! - 1

멘디 2016. 1. 8. 19:31





2016/01/11 - [전자기기/그 외] - 멜론 vs 애플뮤직 나름 상세한비교!! - 2


2016/01/20 - [전자기기/그 외] - 멜론 vs 애플뮤직 나름 상세한비교!! - 3



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쓰이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중 하나인 멜론(서비스 시작 2004년 4월)과




iOS 8.4버전 이상, iTunes 12.2 이상 사용자들부터 별다른 프로그램 설치없이 간단히 들을수 있는 애플뮤직(서비스시작 2015년 6월말)을 비교해보려한다.




0. 진행조건 및 상황



기본적으로 미국계정을 사용하였고 멜론을 다운받기위해 한국계정을 사용했다. 기기는 아이폰6s를 사용하였으며, 안드로이드와 다를 수 있다.



0-1 멜론




대한민국 1위 스트리밍 서비스, SKT 유저라면 할인이나 멜론데이터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요금제가 있다. 그리고 여러가지 행사를 진행한다.




그러나, 해외에선 사용이 안되며 한국 App Store에서만 멜론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. 그리고 부가서비스에 따라 휴대폰으로만 스트리밍 가능한 상품이 존재한다. PC에선 멜론 프로그램으로만 스트리밍이 가능하다. 맥에선 웹에서 실행되고 국내업체들도 웹에서실행되는 곳이 있는데...




0-2 Apple Music




16/1/14 현재 해외 어디서든 들을 수 있다. 별도의 앱 다운로드없이 기본으로 있는 음악 앱에서 사용이 가능하다. 




그러나, (무료제공 3개월 이용후)곡 미리듣기가 안되며, 한국에선 서비스가안되서 해외계정을 이용해야한다. PC나 맥에서 들을려면 오르지 iTunes로만 들을 수 있다. 개인가격은 1달에 $9.99라서 엄청 비싸게 느껴진다.







1. 처음사용 & 초기화면




1-1 멜론




앱스토어에서 멜론앱을 설치해야 한다. (한국 App Store에만 있음)







멜론홈에선 최신정보들을 보여주고, 아티스트+에선 아티스트들에대한 컨텐츠가 많은 듯 보였고




마이뮤직에선 내가 어떤음악을 들었고 좋아하며 내가들었던 음악에대한 기록을 확인할 수 있으며,




검색에선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처럼 멜론에서 실시간검색어를 확인 할 수 있었다.




1-2 Apple Music




해외 계정으로 로그인 후 (대표적으로 미국, 일본, 중국[제일저렴함!]등 국가가 있음)




개인 $9.99, 가족(최대 본인포함 6인) $14.99 라는 월정액금액으로 이용가능하다. 




개인이 이용하기엔 가격이 좀 나가지만 친구들이랑 계정을 묶어사용해버리면 1년에 4만원도 안한다.




중국은 말도안되는 가격이라한다(미국가격의 1/5).








For You 탭에선 내가 선호하는 취향과 아티스트를 선택해서 그결과에 맞는 음악과 아티스트에 대해 플레이리스트를 제공해준다.




새로운 음악탭에선 말그대로 (장르별)새로운 음악과 차트와 아티스트와 앨범소개, 상황이나 에디터들의 플레이리스트를 공유한것을 듣고 볼 수 있다.




그리고 특이하게 K-Pop이라는 분류도 있는데, 애플뮤직(아이튠즈)가 한국에 미출시이고, K-pop에대한 수요가 생각외로 많아 생긴 것 같다. 




생각했던것과 다르게 1월 6일 멜론에서 보이는 최신음악이 등록되어있었다. (검색시)




Connect 에대해선 나중에 설명하겠다. 사용을 많이 안하는 기능....




2. 음질??




2-1 멜론








사진과 같이 설정이 가능하며




aac 128k / 192k / 320k 로 구분되는것 같다.




인터넷좀 검색해보니까 HQ의 경우 320k "정도 되는 것 같다" 라는 의견!




2-2 Apple Music








설정 - 음악에서 이화면을 볼 수 있는데




애플뮤직은 AAC 256k 라고한다.




내기억상엔 CD음원을 받는게아니라 스튜디오음원을 받아서 AAC변환을 한다고 "카더라"




3. 음원보유상태




결과부터보고 말하려한다.












좌측 애플뮤직, 우측은 멜론이다.




한국아티스트의 경우 옥상달빛이랑 임창정을 검색해봤으나,




다 검색되지 않았다. 임창정의 경우 6집부터 11집까지 없었다.




그리고 세번째 Adele(아델)의 경우는 좀 특이한케이슨데




아델이 미국내 스트리밍서비스 업체에 대해 음원공급을 하지 않았으므로 (hello만 제공함)




국내에선 아델 "25" 앨범을 스트리밍 가능하다.




그리고 해외아티스트 검색을하면.... 멜론이 처참하다.




물론 유명한 아티스트들은 다 나온다. 그리고 아이돌들도....




그치만 애플뮤직에 국가계정별로 서비스되는 음악이 차이가 난다. 미국엔없지만 네덜란드엔 있고, 그반대의 상황도있다.




그래서 음원보유량은 Spotify가 제일 많다 (??)